• 최종편집 2024-04-23(화)
 
  • '제7회 서울우수한옥' 선정 결과 발표… 올해까지 우수한옥 총 89개소 선정
정다운집(情多雲集, 은평한옥마을)
 한옥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한옥 건축 대중화 및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가 2016년부터 매년 선정해 온 '서울우수한옥' 2022년 선정대상이 공개됐다.

서울시는 전통 한옥의 멋과 아름다움을 구현한 일상 속 한옥을 발굴하는 '제7회 서울우수한옥' 심사 결과, 은평한옥마을 '정다운집(情多雲集)'을 비롯한 총 8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6년 이후 매년 '서울우수한옥'을 선정해 온 서울시는 올해부터 기존의 ‘우수한옥’ 외에 한옥 요소를 현대적으로 조화롭게 접목 또는 해석한 건축물을 선정하는 ‘우수한옥 디자인’ 분야를 신설하여 현대 생활 속에서도 불편 없이 일상을 누릴 수 있게끔 구현된 건축물을 선정했다.

2022년 선정된 한옥을 포함하여 서울시는 지금까지 총 89개소를 '서울우수한옥'으로 선정했다. 올해 진행된 제7회 서울우수한옥은 지난 9월 접수를 받아 10~12월 한옥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현장심사, 최종심사를 거쳐 최종 8개소를 결정했다.

심사에는 고주환(문화재수리기술자협회 회장), 김영수(서울시 건축자산위원회 위원), 이강민(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이경아(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최종미(서울시 건축자산위원회 위원), 홍만식(서울시 공공건축가) 등 전문가가 참여했다.

먼저 '우수한옥' 분야는 은평한옥마을 내 ▲정다운집(情多雲集) ▲이리루 ▲와유(壹樓臥遊)와 종로구 ▲삼청동 '익청각(益淸閣)'▲필운동 한옥 ▲누하동 한옥, 총 6개소가 선정됐다.

은평한옥마을에 위치한 '정다운집(情多雲集)'은 작은 필지에 현대적 삶의 방식을 조화롭게 반영하여 살림집 한옥으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리루'는 형태・비례・재료・장식 면에서 집주인의 섬세함과 설계자의 배려, 정밀한 시공이 돋보이며 전통성이 잘 살려진 한옥이라는 평을 받았다. 또 다양한 한옥 체험 컨텐츠를 운영 중인 '일루와유(壹樓臥遊)'는 공간의 관계, 위계를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종로구에서도 3개소가 선정됐다. 전통성이 뛰어난 고택인 삼청동 '익청각(益淸閣)'은 현대 건축과 잘 어우러지며 창의적인 공간구성과 디자인이 앞으로 활용도 측면에서 기대되고, 소형 필지에 효율성이 극대화된 '필운동 한옥'은 한옥 요소를 적극 활용해 편리하게 수선했다는 평을 받았다. '누하동 한옥'은 절제된 꾸밈과 검소함이 드러나는 한옥으로, 생활의 불편함을 감내하면서도 한옥을 잘 유지하고 보존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얻었다.

올해 신설된 '우수한옥 디자인' 분야에서는 ▲북촌 설화수의 집(종로구 가회동) ▲정수초등학교 한옥교실(성북구 정릉동), 2개소가 선정됐다.

'북촌 설화수의 집'은 전통 한옥의 기본 골격과 재료를 기능적이고 현대적으로 해석한 한옥 디자인의 모범사례로 평가됐으며 '정수초등학교 한옥교실(한솔각・나리재)'은 전통 한옥 목구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도서관 용도의 대공간으로 조성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앞으로 더욱 다양한 한옥 공공건축물이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시는 올해부터는 시민이 직접 뽑는 '시민 공감 한옥'을 도입, 최종 선정된 8개소의 한옥을 대상으로 12월 1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서울시 시민투표 시스템을 통해 투표를 진행한 결과 1,037표를 받은 은평한옥마을 정다운집(情多雲集)이 '시민공감한옥'으로 선정됐다.

그 밖에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한옥 공간인 정수초등학교 한옥교실이 2위(768표), 우수한옥 디자인 분야에서 올해의 서울한옥으로 선정된 '북촌 설화수의 집'이 3위(280표)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올해 우수한옥으로 선정된 건물 외부에 '우수한옥 현판'을 부착하고 인증서, 인증패를 수여할 예정이며 선정 이후 5년 동안 매년 1회 한옥전문가 정기 점검을 실시, 필요한 경우 시에서 연 최대 400만 원 이내 직접 소규모 수선을 지원한다.

또 우수한옥・우수한옥 디자인 8개소에 대한 사진집 제작, 전시회 개최를 통해 우수한 한옥 건축사례를 널리 알리고 한옥을 짓고, 고치기를 원하는 시민을 위해 설계 및 건축공정에 참여한 '우수한옥 참여 한옥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우수한옥 선정을 통해 한옥 건축의 좋은 사례가 계속 발굴되고 전통과 현대 정서가 잘 반영된 한옥 건축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 '한옥'이 시대, 공간, 세대를 초월하는 K-주거문화・공간으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49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은평한옥마을 '정다운집' 등 서울우수한옥 8개소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