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 안보ᆞ경제ᆞ기술 전방위 분야에서 행동하는 동맹(Alliance in Action)
박진 외교부 장관, 「KF-CSIS 한미경제안보포럼」기조연설
[노벨 타임즈] 박진 외교부 장관은 2.23일 미국 현지시간) 한국국제교류재단(KF)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공동으로 워싱턴DC에서 주최한 'KF-CSIS 한미경제안보포럼'에서 ▴복합위기(polycrisis) 속 글로벌중추국가로서 한국의 역할 ▴한미 경제안보 협력의 방향 등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박 장관은 전 세계가 직면한 ▴경기침체ž인플레이션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복합위기는 한 나라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없으므로 공동의 노력과 연대가 필요하며, 우리 정부도 인도-태평양 전략하에서 글로벌 중추국가(GPS)로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러한 격동의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는 올해 동맹70주년을 맞이하는 미국이며, 올해 안보·경제·기술 등 전방위 분야에서실질적 진전을 이루어나가는 ‘행동하는 동맹(Alliance in Action)’을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한미 경제안보 협력에 있어 핵심ㆍ신흥기술 진흥과 공급망 회복력 강화가 중요 과제라고 강조했다.

첨단ž신흥기술의 보호와 진흥 협력을 위해 이와 관련된 업무를 전담할 부서(국제기술규범과)를 외교부 내 출범했고, 최근 한미외교장관회담계기 '한미 과학기술협력협정'개정 및 연장 의정서 서명 등 양국간 과학기술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국은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조기경보시스템(EWS) 연계 등 여러 차원에서 글로벌 공급망 복원력 회복을 위한 협력을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협력을 통해 호혜적공급망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지난 70년간 양국이 함께 여러 도전을 극복해오며모범 파트너십이자 성공적 동맹으로 발전해온 만큼, 앞으로도 상호 경제안보 강화를 위한 견고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25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진 외교부 장관, 'KF-CSIS 한미경제안보포럼'기조연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