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 화해중재 통한 학교내 갈등 사안 조기 개입 및 교육적 해결 제고
의정부교육지원청, 학교내 갈등에 대한 교육적 해결역량 강화 교감 연수
[노벨 타임즈] 의정부교육지원청은 10월 4일 관내 초·중·고 교감(74명) 대상으로 학교내 갈등사안에 대한 교육적 해결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정당한 교육활동이 보장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교감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 연수와 화해중재단의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연수를 계획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감들은 학교내 갈등 발생 시 의정부 화해중재단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갈등 당사자 간의 치유와 회복 중심의 해결 필요성에 공감했다.

의정부 화해중재단은 교원, 변호사, 경찰관, 갈등조정전문가, 학부모 등 갈등 중재에 전문성을 가진 33명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상반기부터 학교폭력 등 갈등 사안 발생 시 학교 현장을 찾아가 교육적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화해중재 과정은 ‘예비중재-본중재-사후관리’의 단계로 진행된다. 예비중재 단계에서 보호자를 포함한 갈등 당사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듣고 갈등의 원인을 파악한다. 본중재 단계에서 갈등 당사자 간 화해중재를 진행하여 합의에 이르도록 한다. 합의 후에도 갈등 당사자 간에 갈등이 지속되는지와 학생의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지원하는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

원순자 의정부교육장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내 갈등을 관계 회복 및 성장 중심으로 해결해야 한다. 의정부 화해중재단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학교 내 갈등 사안을 중재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62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정부교육지원청, 학교내 갈등에 대한 교육적 해결역량 강화 교감 연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